메뉴 건너뛰기

2024년 본당사목지표

2024성사를 통한 영성생활의 공동체 ’(영성의 해)

 

영성 생활은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삶으로서 하느님을 중심에 모시고, 역사 안에서 강생하신 하느님의 모습을 인간에게 제시한 그리스도의 삶을 본받는 생활입니다. 또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분의 신비 안에 참여함으로써 삼위 일체의 삶으로 인도되어 꽃피우고 열매 맺는 생활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영성생활은 말씀과 성사의 거행이 성찬 안에서 극치를 이루게 됩니다. 그러므로 대산본당 공동체는 교구공동체와 같은 거룩함을 위한 모임에 참여하고, 신앙을 증거하기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교자들과 선조들의 믿음을 이어받아야 합니다. 또한, 거룩한 하느님 말씀을 듣고 묵상함으로써 올바른 신앙을 고백하고 영성 생활을 통하여 완덕으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1. 순교영성의 생활화 

목숨을 바쳐 신앙을 증거한 순교정신은 현대교회 안에서 형제들, 특별히 가난한 이들을 향한 진정한 사랑정의와 공동선에 대한 신념에로의 투신으로 넓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심화되는 이 시대의 심각한 도전들 앞에서, ‘지금 여기에서 그리스도교가 지닌 복음적인 가치와 윤리적 이상에 투신하는 것이 곧 순교정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장한 선조들이신 순교자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믿음과 삶이 일치하였던 분들이십니다. 순교자들의 삶과 정신을 우리 안에 보다 깊이 내재화하기 위하여 순교자 학교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완덕을 이루신 성인들을 본받아야 하겠습니다.

- 순교자 학교 참여, 순교성지 순례, 영성의 대가 필독

 

2. 성사 생활을 통한 신앙성숙 

성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시고 교회에 맡긴 은총의 효과적인 표징들을 의미합니다. 이 표징을 통해서 하느님의 은총이 인간들에게 틀림없이 전달되며 합당한 마음가짐으로 성사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이 은총은 결실을 맺게 합니다.

성사 은총 가운데 매일 반복되는 가장 일상적인 성사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입니다. 그리스도의 사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통해 하느님과 인간들 서로 간의 일치를 가져다주는 성체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고해성사를 통하여 하느님의 용서를 받고 죄로 인해 끊어진 하느님과 이웃의 관계를 회복시켜야 합니다.

- 매일 미사 참여, 2회 전신자 고해성사교육 및 안내

 

3. 쉬는 교우 찾기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 보라, 내가 세상 끝날까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겠다.” 이는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남겨주신 사명이며 우리에게 남기신 사명입니다. 복음 선교는 교회의 근본적인 존재 이유이며 또 이를 통해 교회의 생명이 자랍니다. 그러므로 대산본당 공동체는 쉬는 교우를 찾아 기쁨으로 신앙을 전하고 함께하며 본당공동체에서 일치를 이룰 수 있도록 그들에게 용기를 주고 환대하여 교회 공동체에서 기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 쉬는 교우들에게 축일 축하 문자 발송, 쉬는 대자대녀에게 편지쓰기, 사목자의 방문

 

4. 공동의 집을 돌보는 생태적 회심 

생태 질서의 회복은 하느님의 창조 질서에 순응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창조 질서를 보전하고 교회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생태적 삶을 사는 본당공동체를 만들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 매달 마지막 주 생태 관련 동영상 시청, 공유 장터 운영, 태양광 설치 논의 및 실행

 

 

2024128

대산본당 주임신부 백광현(세례자 요한)

 

 

CLOSE

SEARCH

CLOSE